Porsche - 절감의 예술

절감의 예술

[+]

대화: 1967년식 911 R의 운전석에서 바라보는 신형 911 R의 질주 본능

50년 전과 똑같은 영감과 이상으로 현재의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 이것을, 포르쉐가 시도했다. 이에 대한 결과로 불필요한 것을 과감하게 줄인 스포츠카, 신형 911 R이 탄생했다.

경량 구조와 성능 그리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열정을 가진 포르쉐 911 R은 4리터 박서 흡기 엔진과 6단 수동 변속기를 장착해 순수한 주행적 재미까지 전해주는 스포츠카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 1967년, 포르쉐 911 R이 제작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RS와 RSR 모델의 기본이 되었다. 특히 절제된 미를 간직하면서도, 주행의 재미라는 의무 또한 소홀히 하지 않았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신형 911 R은 이런 측면에서 이전 모델을 능가한다.

이 순수주의 자동차 2대가 첫 만남의 자리를 가졌다. 포르쉐의 50년 역사가 똑같은 아이디어를 담고 있는 두 대의 스포츠카에 고스란히 집중되어 있다.

“제 차는 발레리나 같아요.”라며 벨기에에 거주하고 있는 포르쉐 수집가인 요한 프랭크 디릭스(Johan-Frank Dirickx)가 자신의 차를 소개한다. 그는 20대만 한정 생산된 1967년식 포르쉐 911 R의 주인이다. “포르쉐 911 R은 매우 가벼우며,놀라운 성능까지 자랑해요. 게다가 엄청나게 빠르고, 훌륭한 주행감까지 가지고 있어요.”라고 자신의 애마에 대한 설명을 아끼지 않으며, “이 차를 몰고 커브길로 들어가면, 차량 후미가 어떻게 꺾이는지 느낄 수 있고, 가스 페달로 충격을 음미하게 되죠. 한 마디로 완벽한 드리프트예요. 거기에다가 911 R은 굉장한 균형감까지 자랑해요.”라고 말했다.

[+]

시간의 초월: 알프스에서 2세대가 함께 하는 911 R 두 모델의 듀엣 드라이브

디릭스가 설명하는 그의 포르쉐는 2007년에 미국에서 구입하였으며, 2리터 6기통 박서 엔진 탑재에, 중량은 800kg도 채 나가지 않는다. 신형 911 R는 중량당 마력비가 더 뛰어나다. 911 GT3 RS에서 잘 알려진 4리터 6기통 박서 엔진은 500마력을 뿜어내고, 무게는 연료 탱크를 완전히 채운 상태에서도 1,370kg밖에 되지 않는다. 최신 911 모델 시리즈 중에서 이보다 더 가벼운 모델은 없다. “주차장을 벗어나면서부터 이 차의 가벼움과 민첩성을 느낄 수 있어요. 시동을 걸 때부터 이 차에 내재되어 있는 파워를 들을 수 있죠.”라고 안드레아스 프로이닝어(Andreas Preuninger)가 걸러내지 않은 신형 911 R이 발산하는 존재감에 대해 설명한다. 안드레아스 프로이닝어는 바이삭의 포르쉐 개발 센터에서 모터스포츠/GT 양산 차량 부서의 책임을 맡고 있다. 자신의 팀이 가장 최근에 선보인 결과물에 대해 그는 “911 R은 감성을 위한 자동차이며, 주행을 자신의 가장 순수한 형태로 대변하고, 운전자와 아주 가까이 호흡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포르쉐 911 팬들이 단연 으뜸으로 선택하는 자동차죠.”라고 말한다.

[+]

쉬운 연습: 500마력과 연료 탱크를 완전히 채운 상태에서 1,370kg라는 최상의 무게로 탁월한 커브길 주행 성능을 선보이는 신형 911 R

911R에 탑재된 기술은 레이싱카에서와 같이 살아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기어를 넣을 때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변속하는 동작을 느낄 수 있으며, 항상 새 단계에서 흡기 엔진 사운드의 전율이 운전석까지 전달된다. 차량 실내의 방음을 담당하는 절연물과 방음 필름은 무게 절감의 이유로 911 R에서는 생략되었다. 카본과 마그네슘으로 된 차체, 티타늄 소재로 된 배기 장치, 플라스틱으로 된 후미 및 뒷좌석의 측면 윈도우 그리고 에어컨 및 오디오 장치를 생략함으로써 차체의 무게를 절감할 수 있었다. “이 차는 커넥티드 카에 대한 포르쉐의 모터스포츠식 해석이에요.”라고 프로이닝거가 설명한다. 이 경우에는 운전자와 차량 간의 가장 가까운 연결, 직접적인 공감 그리고 순수주의 정신만이 중요시된다. 드릭스는 이 사실을 이전 모델인 911 R를 통해 이미 잘 알고 있다. “1년에 두 번씩 911 R로 제대로 된 주행의 재미를 느끼기 위해 사설 레이싱 구간을 빌려요. 주행의 재미는 비교할 수 없으니까요.”라고 그는 말한다.

매력적이지만 눈에 띄지 않는 911 R은 일반 도로에서도 주행할 수 있지만 사실상 제대로 된 주행의 재미는 느끼기 힘들다. 전문가들은 몇 가지 작은 부품을 제외하고 오리지널 상태를 그대로 잘 유지하고 있는 이 포르쉐 911 R의 가치를 350만 유로로 책정했다. 겨우 4만km 정도 주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전 세계를 거쳐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드릭스의 911 R은 1967년에 빅 엘포드(Vic Elford)가 호켄하임링에서 처음으로 언론에 공개할 때 함께 한 바로 그 자동차이다. 포르쉐는 그 당시 이 차를 에티오피아에 살고 있는 이탈리아 출신의 의사에게 판매하였으며, 그 곳에서 25년의 세월을 보냈다. 그 후에 일본의 포르쉐 수집가가 20년 동안 이 차를 소유했으며, 잠시 미국 캘리포니아에 머물다가 요한 디릭스의 품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그는 당시 현재 차량 가격의 7분의 1도 안 되는 가격을 지불했다. “차의 가치가 많이 올라서 좋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 차를 마음대로 주행할 수 없게 되었어요. 이렇게 비싼 차를 어떻게 마음껏 몰고 다니겠어요? 항상 쉴새 없이 ‘조심해!’ 또는 ‘너무 빨리 주행하지마!’라고 제 자신에게 되새기게 돼요.”라고 솔직한 심정을 털어 놓는다. 스위스의 3대 산악 도로 중의 하나인 수스텐 패스(Susten Pass)의 꼬불꼬불한 산길에서 드릭스의 발레리나는 신형 포르쉐 911 R과 함께 탁 트인 도로에서 또 다시 프리 마돈나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전 모델과 신형 911 R이 듀엣으로 U자형 커브길이 많은 산악 도로를 질주할 때, 박서 엔진 사운드가 우렁차게 울려 퍼졌다. “커브길이 많은 산악 도로는 포르쉐 911 R에게 그야말로 완벽한 지형이죠.”라고 프로이닝어가 말한다. 특히 프랑스와 스페인의 국경을 이루는 피레네 산맥과 남부 이탈리아의 아풀리아에서 수천 킬로미터의 테스트 주행을 통해 조율된 섀시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공통의 유전자: 장엄한 배경처럼 인상적인 911 R 두 대

그렇다면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의 랩타임은 어떨까? “레이싱 구간을 위해 만든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저희는 랩타임에 신경 쓰지 않았어요.”라고 프로이닝이 대답한다. 요즘에는 레이싱 구간에서 차량을 더 빨라지도록 하지만, 동시에 차체의 중량을 더 무겁게 하는 몇 가지 하이테크 시스템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911 R에는 엄청 빠른 변속을 가능하게 하는 더블 클러치 변속기(PDK)와 같은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았다. 직접 변속하는 재미가 조금 더 빨리 주행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순수주의자들은 이러한 결정에 환호할 것이다. 대신에 신형 911 R에는 완전히 새로 조율된 6단 수동 변속기가 탑재된다. 그리고 프로이닝어는 포르쉐 911 R에 선택 사양으로 기존의 듀얼 매스 플라이휠 대신에 싱글 매스 플라이휠을 크랭크 축에 장착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이렇게 파워 트레인의 특징을 조금 더 격렬하게 만들고, 5kg을 더 줄일 수 있다. 수동 변속기를 통해 얻게 되는 더 많은 주행 재미를 배제하고도 새 기어는 동시에 동력 전달의 손실을 최소화해 준다. 다시 말해 더 많은 파워가 뒤 차축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포르쉐 911 R의 최고 속도를 ‘323km/h’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 프로이닝어는 이 수치에 대해 ‘아주 검소한 공식 수치’라고 덧붙인다. 높은 탑 스피드는 공기 역학적인 다이내믹을 뽐내는 911 R에게는 엄청난 도전이었다. 특히 신형 911 R은 1967년식 모델에서도 그랬듯이 독자적이면서 절제된 외형을 선보여야 했기 때문에 넓은 고정식 리어윙을 생략하고, 카레라에서 볼 수 있는 확장형 리어 스포일러와 정밀하게 최적화된 언더보디만 채택했다. 이 언더보디에는 윈드 터널에서 모든 상황에서 충분한 바닥 접지력을 보장해줌으로써 커브길에서 차량을 정확하게 지탱할 수 있도록 정밀 디자인 작업이 이루어졌다.

드릭스는 자신의 911 R를 통해 잘 알고 있는 역동적이며, 폭발적인 주행력을 가진 독자적 타입의 스포츠카를 사랑한다. 신형 911 R이 1967년식모델에서 그대로 따르고 있는 고상한 차량 디자인 역시 그의 마음에 들었다. 이것이 그가 이번에 주펜하우젠에서 총 991대만 한정 생산되는 신형 911 R을 이미 주문한 이유다. 신형 911 R은 기술적인 물론 시각적으로도 911 모델 시리즈의 본질인 클래식한 차체 보디, 센트럴 록킹이 들어간 20인치 경량 휠 그리고 선택 사양으로 제공되는 50년 전의 다크 레드 또는 시그널 그린 더블 스트랩을 그대로 재현한다.신형 911 R은 1세대 911 R이 수십 년이 지나 완벽하게 성숙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 모델에는 더 이상 생략할 것이 없다. 바로 이런 점이 911 R을 더 완벽하게 해 준다.

Sven Freese
사진 Stefan Bogner